전공 소개

 


 

 

한국학전공, 우리 문화로 세계와 소통하다!

왜 한국학일까요?

21세기는 문화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문화 소통의 시대입니다. 또한 문화가 산업과 기술의 핵심 가치로 부상한 문화 기술의 시대이기도 합니다. 한국학은 문화의 시대를 맞이하여 이론 학문에서 실천 학문으로 진화하며 새롭게 도약하고 있습니다. 오늘날의 한국학은 한국 문화가 글로벌 문화 소통의 허브 역할을 담당할 수 있도록 그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는 한편 실천적 방법을 다양하게 모색하고 있습니다. 나아가 한국 문화의 가치를 재발견하여 응용하고 문화산업 분야로의 확장을 시도합니다. 이에 우리 한국학전공도 ‘문화 기술 시대를 선도할 미래지향적 문화 창의 인재 양성’에 목표를 두고 교육과정을 운영합니다. 이미 한국학의 위대한 여정이 시작되었습니다.

무엇을 배울까요?

한국학전공에서는 우리 문화를 탐구하고 우리 문화로 세계와 소통하는 방법을 연습합니다. 한국학전공 학생들은 한국의 전통문화, 대중문화, 미디어문화, 문화산업, 한류문화, 문화비평, 문화기획, 언어문화, 역사문화, 한국어교육, 문화정보화 등을 체계적으로 배워 우리 문화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과 문화적인 통찰력을 갖춥니다. 그리고 급변하는 국내외의 문화 환경을 읽는 다양한 연습을 통해 사회 변화 및 문화 변동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시대적 문제의식과 진취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기릅니다. 한국 문화의 숨은 가치를 탐색하고 확장시키는 과정은 늘 신나고 흥미진진합니다.

어떻게 배울까요?

한국학전공에서는 학문 간 경계를 허물고 인접 분야와 소통할 수 있는 융합 교육을 실시하며, 이론과 연습이 조화롭게 균형을 이룬 실용적인 교과목을 개설하여 운영합니다. 한국학전공의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와의 내실 있는 융합 교육 안에서 유연한 사고와 창의적인 발상을 익힙니다. 그리고 실용적인 교과과정을 이수하며 지식을 창의적으로 실현시킬 수 있는 힘을 기르고, 실무적인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실천할 기획 역량과 도전 정신을 훈련 받습니다. 매시간 열의가 가득한 강의, 실재적인 수업 활동, 강의실 안과 밖에서 진행되는 역동적인 교육 방법은 한국학전공의 자랑입니다. 여러분은 한국학전공의 체계적인 교육과정 틀에서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로 거듭나게 됩니다.


졸업 후 진로

[한국어 교육 분야]

한국어교원 양성 과정을 이수하여 한국어 교사 자격증을 취득하면,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외국계 기업, 외국인 근로자 지원센터 등에서 외국인 대상 한국어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또한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 한국어 세계화재단 산하의 세종학당, 해외주재 한국문화원 등을 통해 해외에서 한국어 강사로 활동하며 한국문화의 세계화에 일익을 담당하게 된다. 해외에서 한국문화와 한국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해외에서의 다양한 진로 탐색이 가능하다. 대학원에 진학해 한국어 교육을 전공하면 국내외 대학에서 한국어 교육을 담당하거나 한국어 교육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할 수도 있다.

[국어 교육 분야]

한국학 전공에서는 국어과 교직 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관련 교과목의 이수를 통해 국어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졸업 이후 사립 중, 고등학교에 국어 교사로 취업할 수 있으며 사설 교육기관의 전문 강사로도 활동할 수 있다. 외국어 및 사회, 역사 등의 전공을 복수로 이수하여 관련 과목의 정교사 자격증을 추가로 취득할 수 있고 졸업 후 임용고시에 합격하여 공립 중, 고등학교로 진출할 수 있다.

[문화 산업 분야]

문화 관련 기업 및 산업체, 콘텐츠 관련 기관, 정부 및 지자체 산하의 문화재단, 민간 문화 단체 및 공공 기관 등에 문화코디네이터, 기획자, 운영자로 취업할 수 있으며, 한류의 성장에 따라 진출할 수 있는 분야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전공을 심화시켜 대중문화 비평가, 문화 칼럼리스트, 한류 문화 창작자로도 진출할 수 있으며, 한국 문화의 원형에 대한 전공 지식을 토대로 응용학문과의 결합을 통해 다양하면서도 창의적인 진로를 설계할 수 있다.

[대학원 진학]

한국학 전공은 한국 문화를 중심에 둔 융복합 학문이므로 진학할 수 있는 대학원의 전공 분야도 넓은 편이다. 일반대학원의 한국학, 국어국문학, 한국어교육, 문화콘텐츠, 문화학 관련 학과에 진학하여 전문 연구자의 길을 밟을 수 있으며, 교육대학원에 진학하여 교직에 진출하거나 일반대학원의 교육학을 전공하면 교육 정책 분야에 진출할 수도 있다.

인재상

문화 창의 역량

한국문화에 대한 통찰력을 지니고 창의적으로 기획•개발하는 능력이 뛰어나 문화산업 분야와 문화기술시대를 선도할 수 있는 자

실천적 융합 역량

지식과 실재의 융합에 적극적이고, 현실에 맞서는 진취적 태도 및 도전적인 품성을 지닌 자

한국어교육 역량

한국학 전문 역량을 바탕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외국인에게 전문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 국내외에서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세계화를 실천할 수 있는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