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캠퍼스

문화창의학부

소개

문화창의학부는 문화를 창의적으로 융합 발전시킬 수 있는 종합적 식견을 갖춘 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미디어문예창작전공과 문화콘텐츠전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미디어문예창작전공
미디어문예창작전공은 21세기 디지털멀티미디어시대 문예 교육의 메카입니다.
지난 20년 동안 시, 소설, 희곡, 비평에 대한 전통적인 문예 교육을 바탕으로 방송, 언론, 출판, 문화기획, 게임개발 등에 걸친 응용 문예 교육을 병행하여, 최고의 전문 작가를 양성하는 한편 수많은 미디어 전문가를 배출해왔습니다.

본 전공의 교육 노하우는 다채로운 창작 수업과 자율적 프로그램 지원입니다.
학생들의 관심과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교과목을 개발하고, 현역 문인들과 미디어 전문가를 초청하여 현장의 이야기를 경청합니다. 학생들이 관심 분야에 대한 능력과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자율적인 활동을 지원하여 각종 실기 소모임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장학금 제도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각종 공모전 참여와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의 미디어 실기 교육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의 진로는 전문적 글쓰기와 창의력이 필요한 영역이라면 어디든지 열려 있습니다.
언론, 방송, 광고, 출판계에 진출하여 기자, 프로듀서, 카피라이터, 출판기획자로 일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문단에 등단하여 시인, 소설가, 극작가, 비평가로 활동할 수 있으며, 영화, 드라마, 광고, 웹툰, 게임 등 다양한 매체의 기획자나 작가로도 활동할 수 있습니다.


2. 문화콘텐츠전공
문화콘텐츠전공은 4년 내내 흥미롭고 재미있는 곳입니다.
향유자들이 좋아하는 문화콘텐츠는 어떤 형태로든지 그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것입니다. 무엇이 향유자들에게 재미를 전해주며 즐거움을 나누어 줄 수 있는가, 이에 대해 연구하고 그러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이 문화콘텐츠전공의 모든 것입니다.

문화콘텐츠전공은 이론과 실기의 적절한 조화를 추구합니다.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는 철저하게 이론과 실기의 조화를 통해 탄생합니다. 고려대학교 문화콘텐츠전공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함께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수준 높은 실기교육을 실시합니다.

문화콘텐츠는 인문학 기반 분야들 중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인문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들이 탄생하고 있으며, 한류의 세계적 성과에서 볼 수 있듯이 이들은 폭발적인 산업적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 산업적 성과는 곧 문화콘텐츠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진출 기회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발견, 나의 새로운 내일!
문화콘텐츠전공의 졸업 후 진로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문화콘텐츠들이 생산되는 광고, 방송, 축제, 게임, 출판, 전시 등의 각종 산업분야에서 제작 · 기획 및 비즈니스 등 여러 위치에서 그 재능을 펼칠 수 있습니다.

 

교수진

미디어문예창작전공

미디어문예창작전공
이름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연구분야
홍창수

교수

044-860-1283

dramaway@korea.ac.kr

희곡

이혜원

교수

044-860-1284

hwlee3@korea.ac.kr

비평

박형서

부교수

044-860-1285

maesil@korea.ac.kr

현대소설

박유희

교수

044-860-1286

yhpark@korea.ac.kr

영상문학

이영광

부교수

044-860-1282

leeglor@daum.net

현대시

문화콘텐츠전공

문화콘텐츠전공
이름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연구분야

김정우

교수

044-860-1651

kkk1223@korea.ac.kr

광고 및 브랜드 마케팅 전공

안남일

부교수

044-860-1652

macani@korea.ac.kr

스토리텔링 및 축제 기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