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을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21세기는 정보화 사회를 넘어서 지식사회로 진입하고 있으며, 보다 다원화 되어가고 급변하는 환경에서 개인이나 조직이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인 자기 계발이 필수적으로 요청됩니다. 이제는 기업의 경쟁력이 과거처럼 물적인 자산이나 선진국에서 개발한 기술에 있는 것이 아닌, 개인의 차별화된 지식에서 비롯됩니다.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은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급변하고 있으며 우리가 접하는 정보는 홍수를 이루고 있습니다.


 변화에 적응하고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서는 수많은 정보 중에서 유용한 것을 골라 내 것으로 만드는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지식의 습득은 기술발전 속도가 가속화되고 사람들의 가치관이나 생활양식의 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날수록 그 필요성이 절실해집니다. 이러한 점에서 자기개발을 위한 재교육은 평생을 통하여 지속되어야 하는 과제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직장도 과거와는 달리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면서 모든 개인이 자신의 인적 자산의 가치를 향상시키고 차별화된 능력을 길러야 생존이 가능한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은 세계화, 정보화, 디지털화 그리고 개성화 되어가고 있는 변화의 와중에서 자기계발을 위한 이러한 새로운 지식과 정보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켜 드리고 있습니다. 1989년도에 설립되어 사회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시대를 선도하는 경영인을 육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하여 온 저희 대학원은 고려대학교의 명성에 부응하는 엄격한 학사진행으로 졸업생들의 만족도가 그 어느 특수대학원에 비해 한층 높다는 것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본 대학원에서는 마케팅과 생산운영관리 분야를 연구하는 ‘경영관리‘, 조직의 정보시스템 구축 및 정보자원을 연구하는 ‘경영정보‘와 ‘전산정보시스템’, 국제화에 부응한 ‘국제경영‘, 인사관리와 노사관계를 다루는 ‘조직관리’ 및 증권, 금융과 회계학을 포괄하는 ‘회계금융’ 등 6개의 전공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이 제공하는 이러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하여 4차 산업혁명을 맞이하는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해 보시기 바랍니다.



고려대학교 경영정보대학원장
박 종 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