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소개

  • 경영관리 전공이란 무엇인가?

    기업경영의 핵심기능은 생산(운영)과 마케팅 역량이다. 마케팅은 고객이 무엇을 가치 있게 여기고 필요로 하는가, 그 가치를 어떻게 생산하고 전달하는가, 시장화의 핵심은 무엇인가를 파악, 시장에 적용,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기업 전략을 도출해 내는 활동이다. 생산(운영)은 내부 역량을 강화하여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활동이다. 경영관리 전공은 조직의 가치를 창출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이 두 가지 기능인 생산/운영과 마케팅 분야를 주로 다루고 있으며, 미래 지향적, 전략 지향적 경영인 양성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 누가 경영관리 전공에 관심을 갖는가?

    경영관리 전공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은 어느 전공보다 다양하다. 일반 제조 및 서비스업체는 물론이고 공공조직의 임직원도 있으며, 이중 중견 기업이나 벤처기업 CEO의 일정수가 매 학기 경영관리 가족의 일원이 되고 있는 점이 다른 전공과의 차별적 특징이다. 지역적으로는 대전, 청주 및 천안 일원의 충청권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에서도 적지 않은 수의 학생이 경영관리 전공의 한 축을 형성하고 있다. 서울의 직장에서도 지역에 따라 80~90분 이면 접근이 가능한 지역에 있는 원우들이 본 대학원을 십분 활용하고 있는 셈이다.

  • 어떠한 내용을 공부하게 되는가?

    경영관리 전공은 21세기의 세계화, 정보화 사회에 적응할 수 있는 유능한 경영자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조직이든 공조직이든, 제조업이든 서비스업이든 조직의 형태와 관계 없이 조직의 가치창출과 관련된 핵심기능은 생산/운영과 마케팅 관련 분야를 중점적으로 다루게 된다. 구체적으로, 마케팅 관련 주요 교과목으로는 마케팅원론을 비롯하여 마케팅전략, 소비자 행동 분석, 서비스마케팅, 유통 관리, 마케팅 사례 연구 등이 있으며, 생산관리, 품질경영, 서비스 운영, 로지스틱스등이 생산/운영 및 품질경영에 관심을 갖는 학생들에게 제공되고 있다. 경영관리 전공은 경쟁력 있는 경영인의 양성에 목적이 있기 때문에 조직의 가치 창출을 지원하는 제반 기능인 회계, 재무, 인사 및 정보시스템 등의 전문지식도 폭넓게 습득할 수 있도록 포괄적으로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다. 즉, 경영전략, 경영혁신, 국제경영, 기업환경, 관리회계, 재무관리, 노사관계, 인사관리, 경영정보시스템(MIS) 등도 개설되고 있다. 이밖에도 위와 같은 학과목을 수학하는데 밑바탕이 되는 과목들인 경영학원론, 경영통계, 경영연구방법론, 경영계량분석과 조직행동론 등도 선택적으로 공부하게 된다. 이와 같은 세계화, 정보화를 지향하게 되는 미래의 기업환경에서 경영인의 역량을 강화하는데 유익한 내용이 될 것이다.

  • 경영관리 전공에서는 공부만 하는가?

    경영관리전공에서 미래 지향적, 전략 지향적, 고객 지향적 경영인 양성에 부응할 수 있도록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유능한 경영인에게 필수인 인적 네트워크도 중시하고 있다. 경영정보대학원의 대학원생 전체가 참여하는 신입생 환영회, 친선 체육대회나 송년의 밤 등의 행사는 항상 경영관리 전공이 주축이 되어 치뤄지고 있으며, 타 전공 학생과의 교류를 넓힐 수 있는 좋은 기회로 활용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경영 관리 전공 자체적으로도 공식적, 비공식적인 다양한 형태의 모임이 있어서 동기간, 선·후배 간의 사회적 학습의 장이 마련되고 있다. 신입생 환영회, 경영 현장 탐방 워크샵 및 매 학기 별로 방학 중에 갖게 되는 세미나 등이 있다. 동기, 선 · 후배 간의 돈독한 우애의 중시는 전통적으로 고려대학교의 트레이드 마크로 인식되고 있으며, ‘정규 학습의 장’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야외 학습의 장’에도 정열적으로 참여하는 경영 관리인이 진정으로 유능한 경영인이 될 수 있다고 믿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