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대학소개

고대 상징

총장실

부총장실

조직

학교홍보물

방문 및 견학

입학안내

대학

대학원

교육ㆍ학사

대학[2016년 이전]

대학원

학사행정

국제교류교육원

평생교육원

교양교육원

교육지원

산학교육센터

연구ㆍ산학

연구현황 및 성과

연구기관안내

연구지원사업

전문인력검색

세종산학협력단

BT융합 창업보육센터

대학생활

대학공지

사회봉사

학생지원

학생활동

시설물이용

생활마당

참여마당

뉴스

Special

Today

Column

People

Global

Life

Alumni

Photo

Magazine

Data

교육ㆍ학사

독일문화학과

URL
독일문화학과

독일어&독일어권 교육을 통한 글로벌 리더 인재 양성!!독일문화학과

  • 위치
    인문관 427호

  • 전화
    044-860-1240

  • 팩스
    044-860-1241

홈페이지바로가기

학과 소개

지구촌이 하나가 되면서 세계화의 추세에 알맞은 여러 나라의 정보를 얻는 것은 아주 시급한 일이다. 그 중에서 특히 독일의 문화정보는 우리나라의 모든 분야에 필수적이라 하겠다. 한편으로는 개화기 이래로 우리나라에 가장 지대한 영향을 미친 나라가 독일이기 때문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독일이 통일되고 나서 유럽문화의 중심이 되었으며 유럽공동체(EU)의 중심국가로 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고려대학교는 경제교류 측면은 물론 철학, 문학, 언어학, 신학, 사회학, 법학, 경영학, 음악등의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담해 온 독일어를 보다 체계적으로 교육시키기 위해 1980년 세종캠퍼스 인문대학 내에 독어독문학과를 설립하였다. 그러나 독일 언어나 문화의 교육만으로는 밀려드는 정보를 다 수용할 수 없기에 독어독문학과는 2002학년부터 보다 실용적이고 정보의 범위가 넓은 독일문화정보학으로 이름을 변경하였다.

독일문화학은 독일어(독일어 원서 강독능력과 회화능력)와 독일어권의 문화, 역사, 정치, 경제, 사상 등에 관한 교과과정을 배움으로써 우리나라의 세계화, 정치경제 그리고 예술문화의 향상에 기여하고 정치, 경제, 철학, 문학, 언어학, 신학, 사회학, 법학, 경영학, 음악 등에 폭넓은 식견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본 학과에서 학생들은 전공 뿐 아니라 여러 가지 동아리활동(영화동아리, 문학 써클, 좌담동아리, 연극동아리, 어학학습동아리, 학술지 편집동아리, 체육활동동아리)을 통해 자신들의 전공, 교양 그리고 흥미를 잘 조화시켜 발전시킬 수 있다.

체계화되고 정선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국내에서는 주로 독일관련 회사, 문화계, 금융계, 학계, 행정분야, 언론계 등 많은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독일문화학을 학문적으로 더 심화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은 각 분야 교수들의 추천을 받아 문학, 어학, 기호학, 독어교육, 독일문화, 독일 정치와 경제, 독일 사상 등을 독일, 오스트리아 그리고 스위스 등의 대학에서 석사와 박사 이상의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학과 도우미

  1. 01어떤 적성의 학생이 선택할 수 있나?
    본 학과의 지원자는 세계 시민적인 소양을 지녀야 하며 다양한 언어들과 문화현상에 관심이 있어야 하며 학문에 대한 진지한 태도와 성실한 인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02우리 전공의 특성은?
    독일은 유럽문화와 유럽공동체(EU)의 중심국가로 우리나라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와 관련해서 기초 독일어 배양과 경제, 철학, 문학, 언어학, 신학, 사회학, 법학, 경영학, 음악 등에 폭넓은 식견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3. 03우리 전공에서는 어떤 공부를 하나?
    독일문화학은 독일어(독일어 원서 강독능력과 회화능력)와 독일어권의 문화, 역사, 정치, 경제, 사상 등에 관한 교과과정을 배움으로써 우리나라의 세계화, 정치경제 그리고 예술문화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4. 04과외활동은 어떤 것이 있나?
    본 학과에 들어오면 전공뿐 아니라 과외활동도 병행하는데 학생들은 여러 가지 동아리활동을 통해 자신들의 전공, 교양 그리고 흥미를 잘 조화시켜 발전시킬 수 있다. 특히 영화동아리, 문학써클, 좌담동아리, 연극동아리, 어학교습동아리, 학술지편집동아리, 체육활동동아리 등에서 많은 졸업생들이 자신들의 미래를 훈련시켰으며 학과 내의 결속력을 다지는 강인한 견인력을 발휘하였다.
  5. 05졸업 후 진로는?
    체계화되고 정선된 교육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국내에서는 주로 독일 관련회사, 문화계, 금융계, 학계, 행정분야, 언론계 등 많은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으며, 독일문화학을 학문적으로 더 심화시키고자 하는 학생들은 각 분야의 교수들의 추천을 받아서 문학, 어학, 기호학, 독어교육, 독일문화, 독일정치와 경제, 독일 사상 등을 독일, 오스트리아 그리고 스위스 등의 대학에서 석사와 박사 이상의 과정을 이수할 수 있다. 대표적인 접촉기관으로서 오스트리아의 빈(Wien)대학 외국인 교육연구소, 독일 부퍼탈(Wuppertal)대학 AVMZ(Audio Video Medien Zentrum) 교육기관, 응용언어학회 GAL(Gesellschaft Angenwandte Linguistik), 베를린 자유 대학의 로만어 문화연구소(소장 유르겐 트라반트교수), 베르린 공과대학의 기호학 연구소(소장 롤란드 포스너 교수) 등이 있다.

교수소개

.
독일문화학과 교수소개
이름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안정오 교수 044-860-1244 anco@korea.ac.kr
김갑년 교수 044-860-1246 knkim3@korea.ac.kr
육현승 부교수 044-860-1247 johannyuk@korea.ac.kr
서장원 조교수 044-860-1245 mzuniseo@korea.ac.kr
Philip Jan Schaefer 조교수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