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대학소개

고대 상징

총장실

부총장실

조직

학교홍보물

방문 및 견학

입학안내

대학

대학원

교육ㆍ학사

대학[2016년 이전]

대학원

학사행정

국제교류교육원

평생교육원

교양교육원

교육지원

산학교육센터

연구ㆍ산학

연구현황 및 성과

연구기관안내

연구지원사업

전문인력검색

세종산학협력단

오송창업보육센터

산학교육센터

산학협력네트워크

2021-1 대학원생 Research Fair

대학생활

대학공지

사회봉사

학생지원

학생활동

시설물이용

생활마당

참여마당

뉴스

Special

Today

Research

People

Global

Life

Alumni

Photo

Magazine

Data

대학생활

스포츠분과

URL

탁구회

탁구회 (K. U. T. T)

탁구경기 및 연습을 통한 회원들의 체력증진 및 여가활용과 교육 및 개방을 통한 학우들의 참여에 그 기초를 둔다.

상승기류

상승기류

고려대학교 세종배움터 테니스동아리 상승기류입니다.

상승인들은 동아리에 대한 애착이 크며 선, 후배 그리고 동기간의 정이 넘치는 인정 많은 동아리입니다.처음 학교에 들어와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시는 신입생 여러분들에게끈끈한 동기애와 말없이 뒤에서 밀어주고 든든한 후원자가 되어주는 선배들을 갈망하는신입생 여러분들에게 바로 이곳 상승기류는 크나 큰 기회이자 행운이 될 것입니다.

또한 테니스를 배운다는 것은 행운입니다. 나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빠져버리는 그런 엄청난 매력이 있는 스포츠 먼 훗날 흰머리가 날 때에도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정말 괜찮은 운동하는구나" 라는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스포츠가 바로 테니스입니다.

테니스를 좋아하는 분들에게 사람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상승기류는 언제나 활짝 열려있습니다.

홈페이지 바로가기

고대농구회

고대농구회

고대농구동아리 고농회입니다. 농구를 배우고 싶은데 어디서 배워야 될지 모르시겠다구요?

그렇다면 주저없이 저희 고농회로 오십시오 여러농구대회에도 참석하고 농구연습을 함으로써 좀더 재미있게 농구를 즐길 수 있어요

TEMPEST

TEMPEST

고려대학교 세종배움터 중앙 야구동아리 템페스트입니다.

고연전, 총장배 야구대회, 충청대학리그, 교내 야구대회 참가 등 많은 추억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이라면 남학우&여학우 모두 환영합니다. 특히 매니저 또는 회계를 도와주실 여학우님도 모집합니다. 항상 웃음과 열정이 넘치는 템페스트로 오세요.

수상경력 : 2007년도 고려대학교 총장배 야구대회 우승

홈페이지 바로가기
설맥

설맥

대학 생활에 젊음의 낭만이라는 활력소를 불어넣고 싶으시다면 저희 고려대학교 스키동아리 雪脈 (KOREA UNIV. SKI TEAM)이 있습니다. 저희 동아리는 '눈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취지 하에 구성된 단체로서 선후배간의 젊음, 사랑, 우정을 느낄 수 있는 동아리입니다. 설맥은 1990년 활성화 되지 않았던 스키의 대중화와 대학 스키문화의 정착이라는 목표 속에 스키를 사랑하고 눈을 사랑하는 선배님들이 의기투합하여 창단 되었고 '대학 동아리 연합회'에 정등록 및 '한국대학스키연맹'에 정식 가입하여 전국의 대학생 회원들과 교류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스키부는 겨울에만 활동하냐구요? 아닙니다.
우선 저희는 3월에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스키부원을 모집하고 학기중 2주에 한번씩 정기 모임을 통해 자기 과 사람뿐만이 아닌 공통의 취미를 가진 여러 학과 선배님, 동기들과 인맥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또 봄에는 MT, 타 대학과의 대면식, 여름에는 수상스키, 래프팅등의 여름합숙, 가을에는 고연전 행사, 스키 장비 전시회, 초보자들을 위한 스키이론 강습회 등등의 다채로운 행사와 저희들의 계절인 겨울에는 전문적인 스키 합숙, 대학 스키연맹배 대회참가, 저희들이 직접 주최하는 대학생 스키 캠프를 통해 선후배간의 친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근데 너무 많은 돈이 들어가는건 아니냐구요?
저희 동아리가 생긴 목적은 대중적이지 못 했던 스키를 좀더 저렴하고 전문적으로 배워 보고자 해서입니다. 매년 '대학 스키 연맹'을 통하여 시즌권을 50%이상 할인 받아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스키를 맘껏 즐길 수 있답니다. 또한 단체로 스키복과 스키를 구입하여 초보자들도 안심하고 최상의 장비를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스키를 한번도 타보지 못한 초보자들도 들어올 수 있냐구요?
물론입니다. 저희 스키 동아리 친구들은 스키를 좋아하고 눈을 사랑한다는 공통적인 마음 하나로 뭉쳤습니다. 저희에게 스키의 실력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단지 여러분들이 젊음과 패기, 열의만은 누구에게도 뒤떨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하신 다면 OK!입니다. 저희 동아리는 스키 강습비디오를 제작하신 선배님, 유명 스키 메이커의 데몬 스트레이터, 스키장의 강사 생활을 했던 우수한 스키 실력을 갖춘 선배님들이 마구잡이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스키어들의 잘못된 스키기술을 체계적으로 지도, 교정함으로써 올바른 스키문화의 정착과 스키 상해를 예방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만약 자신이 예전에 조금이라도 스키를 타보셨던 분이라고 해도 정통 카빙 스키를 배움으로써 스키의 새로운 세계를 경험하실 수 있는 기회가 될 거라 자부합니다. 또한 신기술도 어떤 다른 곳보다 먼저 배워볼 수 있겠죠.

스키의 참 매력과 올바른 스키 타는 방법은 무엇이냐구요?
스키는 자연과 하나가 되려는 마음이 있어야 스키의 진정한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난 꼭 저 사람 보다는 잘 타야겠다"는 신념으로 스키를 즐기는 사람이 많습니다. 남과 경쟁적으로 스키를 즐기려는 스타일이죠. 물론 '프로페셔널'들이야 그런 마음이 중요하겠지만, 스키는 자연과 진정 호흡하고 그것이 여러 사람들과 잘 어울려 질 수 있기에 더 즐거운 것입니다. 경쟁적으로 스키를 타면 서로 피곤하고 자신도 진정 스키의 참맛을 느끼지 못하며, 결국 어줍잖은 작은 기술의 타성에 젖어 기술이 늘지 않아 곧 재미를 잃고 스키를 멀리하게 되지요. 스키를 즐기는 방법이야 여러 가지 방법이 있겠지만, 기왕이면 바람직한 모습으로 스키를 즐기면 좋겠지요? 스키는 자신이 자연과 진정 동화되고, 자연인이란 환상 속에서 재미를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무호회

무호회

무호회(武虎會)는 검도/유도/태권도/합기도의 네 가지 무예를 나누어 수련하는 순수무예수련동아리로써, 1987년 정식 동아리로 승격된 이래 꾸준한 학내외 활동(시합/교류)과, 학교내 마련된 도장에서 심신을 수련해 오고 있습니다.

KUSMA

KUSMA

1990년, 정식 창단된 이후로 각종 교내외 대회에서 훌륭한 성적을 거두며 명성을 쌓아온 고려대학교 유일의 중앙 축구 동아리입니다.

축구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함께 할 수 있습니다.

교외 대회 수상 경력
1990년 : 황소컵 대회 준우승.
1995년 : 지역축구대회 준우승.
1998년 : 황소컵 대회 우승.
2002년 : 전국 동아리 축구대회 4강
2009년 : 스포츠 토토컵 중부권 우승
2012년 : 황소컵 대회 4강
2015년 : 황소컵 대회 4강

하이런

하이런

건전한 당구 스포츠를 통하여 학생들 간 활발한 교류 활동을 도모하는 동아리입니다. 매주 요일을 정하여 정기 모임을 가집니다. 정기모임에서는 실력에 관계없이 경기를 매칭합니다. 학기의 중간마다 하이런배 당구 대회를 개회하여, 본인의 실력을 검증 받을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당구 스포츠의 특성상 상대방이 반드시 필요한데, 상대방이 없어 치고 싶어도 못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럴 때, 고민 없이 하이런 단톡방에 한 마디만 올리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