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캠퍼스

문화ICT융합전공

교수요목
학수번호 및 교과목명 내용
ARAH205 고고학이란무엇인가(코드쉐어) 고고학의 기본 방법론 및 전반적인 흐름을 살표보고, 복원·해석에 대한 문제를 중심으로 강의한다.
ARAH214 미술사란무엇인가(코드쉐어) 미술사학의 개변, 미술사학사, 양식문제 등을 동·서양을 대상으로 하여 강의한다.
CICT201 2D컴퓨터그래픽스 Autodesk AutoCAD, Photoshop과 Illustrator 등 컴퓨터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그래픽의 기초적인 활용을 익히는 수업으로 창의적인 도구로서 컴퓨터가 가지는 가능성을 인식하고 이를 응용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한다.
CICT203 3D컴퓨터그래픽스Ⅰ 누구나 쉽게 익히는 3D 그래픽 프로그램인 Sketch up을 이용하여 컴퓨터 3D 그래픽 소프트웨어의 기초적인 사용법을 익힌다. 3D 그래픽의 기초적인 활용을 익힘으로서 장차 문화유산에 대한 콘텐츠를 스스로 개발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케 한다.
CICT205 컴퓨터언어실습개론 교육용으로 만들어진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가지고 간단한 프로그래밍 및 게임, 학습도구 등을 개발하는 수업이다.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은 MIT에서 개발한 학습용 프로그래밍으로 일반적인 프로그램 언어와는 달리 마치 레고 블록을 결합하여 원하는 모양을 만들 듯이 직관적으로 보면서 프로그램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램 기초를 다지기에 용이하다.
CICT207 문화재GIS개론 GIS의 정의 및 이론, 지형분석을 포함한 기초적인 GIS 분석의 학습, GIS 고고학의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실습을 통하여 문화재 GIS가 어떻게 이루어지고 분석이 되는지 학습한다. 또한 GIS 분석의 기초가 되는 항공사진 및 수치지도에 대한 교육도 같이 실시한다.
CICT209 문화ICT개론 IT를 넘어서 미래 테크놀로지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테크놀로지에 대한 종합적이고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문화테크놀로지의 기본 구조 및 다양한 기법을 살피고, 미래 발전방향을 조명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콘텐츠 기획 개발의 기초를 마련한다.
ARAH211 한국미술사(코드쉐어) 미술사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데 중점을 두어 강의한다. 한국미술사 연구를 위한 기초과정이다.
ARAH213 서양미술사(코드쉐어)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각국의 조각·건축·회화 등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와 양식 및 그에 관한 사상의 변천과정을 강의한다.
ARAH221 세계의문화유산Ⅰ(코드쉐어) 유네스코와 같은 문화유산을 관장하는 국제적인 기구와 문화유산의 개념에 대하여 개설하고, 현대문명의 모태인 유럽과 근동을 중심으로 하여 기원전 시기의 물질문화에 대하여 알아보는 수업이다.
CICT202 모바일어플리케이션 실습 코딩없이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m-BizMaker를 이용하여 문화콘텐츠와 관련된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을 직접 기획하여 만들어 보는 수업이다. m-BizMaker는 국내에서 개발된 저작솔루션으로 App 및 Web를 함께 지원하는 프로그램 기술을 학습한다.
CICT204 3D컴퓨터그래픽스Ⅱ Tinkercad, Fusion360, Sculptris과 같은 무료 3D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3D로 문화재와 관련된 캐릭터나 도형, 앰블렘 등을 실제 제작해 보게 함으로서 향후 문화유산을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숙달하게 한다.
CICT206 컴퓨터언어실습Ⅰ 컴퓨터 언어의 기본이라고 할 수 있는 C언어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이다. 비록 완전한 고급언어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배우기 쉽지 않지만 이식성이 뛰어나며 다양한 유연성을 가지고 있는 C언어는 프로그래밍의 기본을 학습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
CICT208 매스미디어시대의문화유산 고고학과 미술사 등 문화재 및 역사를 포함하는 문화유산을 이용하여 제작된 인쇄 및 영상과 같은 대중매체에 대해 학습한다. 수강생들이 해당 사례에 대해 조사한 후 관련된 주제를 조사하여 발표 및 토론을 병행하며 진행한다.
CICT210 문화유산디자인 고고미술사에서 학습한 내용들을 토대로 어떠한 것을 문화유산 스토리로 만들어 이를 IT와 관련시킬 수 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보는 과목이다. 이를 위해 유적 및 유물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상상력을 동원하여 스토리를 작성하는 기법을 훈련한다.
ARAH212 동양미술사(코드쉐어) 동양미술의 근간을 이루는 중국미술을 중심으로 회화, 조각, 공예 등의 분야를 고대에서부터 청조말까지 집중적으로 다루고, 아울러 인도, 일본미술까지 섭렵 한다.
ARAH240 교류의 고고학(코드쉐어) 한반도의 문화발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중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선사와 고대의 문화교류상에 대하여 살펴보고 이들 간의 역동적 상호관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는 수업이다.
CICT301 3D실측의이해 사진이나 3D스캔으로 유구나 유물과 같은 물질을 스캔하여 실측하는 원리와 방법에 대해 학습하고, 완성된 결과물의 활용방안에 대해 문화ICT적인 관점으로 접근한다. 또한 직접 항공사진을 이용한 3D실측을 실습해 봄으로서 실무 및 응용능력을 배가시킨다.
CICT303 컴퓨터언어실습Ⅱ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최근들어 각광을 받고 있는 Java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이다. 매우 간결하면서도 강력한 객체지향 언어인 Java는 플랫폼에 독립적이어서 대부분 안드로이드 계열 모바일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이를 훈련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CICT305 미디어박물관학개론 박물관의 주요 역할은 유물의 수집과 전시 및 사회교육으로 집약된다. 이러한 박물관의 역할을 고려하여 박물관학실습에서는 박물관 관리, 전시, 운영, 유물·유적발굴조사와 관련된 미디어의 박물관 활용방안에 대해 실무능력을 향상시킨다.
CICT307 AR의이해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은 현실세계에 3차원 가상물체를 겹쳐 보여주는 기술을 말한다. 현실세계에 가상의 영상을 함께 보여주므로 혼합현실이라고도 한다. 이러한 증강현실은 최근 각종 게임, 전시, 캠페인, 마케팅 등 다양한 매체에 활용되고 있다.
CICT309 고고학콘텐츠탐구 고고학연구를 응용하여 문화콘텐츠화 할 수 있는 기획(스토리작성)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고고학의 학술적 관념에서 벗어나 자유스럽게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스토리화 하여 ICT기술과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학습한다.
ARAH303 한국의문화유산 I(코드쉐어) 강의를 통해 습득한 고고학·미술사학 관련 유적, 유물에 대한 이해를 문화유적지 현장 답사를 통해 재확인하는 과정에서 현장감각과 아울러 해당 유적, 유물을 남긴 시대상황 및 자연, 인문지리적인 상관성을 체득토록 한다.
CICT302 미술사콘텐츠탐구 미술사연구를 응용하여 문화콘텐츠화 할 수 있는 기획(스토리작성)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고고학의 학술적 관념에서 벗어나 자유스럽게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스토리화 하여 ICT기술과 접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학습한다.
CICT304 문화재GIS실습 학생들이 조별로 직접 GIS 프로그램을 이용한 지도를 작성하는 실습 위주의 수업이다. 문화재 GIS 개론을 수강한 학생만 수업에 참여할 수 있다. 일정 지역을 범위로 정한 후 해당하는 지역에 있는 문화재들에 관해 GIS 도면을 작성하고 분석을 실시하여 발표한 후 내용을 정리하여 짧은 보고서로 제출한다.
CICT306 디지털아카이브개론 디지털 아카이브(digital archive)는 인터넷에 디지털로 이루어진 거대한 문서 저장고이다. 이러한 디지털 아카이브는 문화유산의 정보창고로서 활용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영상고고학이나 디지털 박물관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디지털 아카이브에 관한 내용을 학습하고 활용방안에 대해 토론한다.
CICT308 융합전시실습 과학과 문화, 예술이 결합된 융합전시에 관한 이론을 배우고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 가상현실 등을 결합하여 융합기술을 적용하는 박물관 전시방법에 대해 학습하는 것과 동시에 실제 사례들을 취재하고 발표하는 수업이다. 또한, 팀을 구성하여 융합전시에 대한 내용들을 조사하고 아이디어를 구상하여 융합전시에 대해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CICT310 홀로그램의이해와응용 홀로그램의 정의와 원리에 대해 학습하고 기술종류 및 제작과정에 대해 탐구한다. 홀로그래피 주요 기술 현황에 대해 알아보고 응용사례에 관한 조사를 하여 실제 문화재 ICT에서 어떻게 홀로그램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CICT401 VR의이해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은 컴퓨터 기술을 통해 인간의 오감을 자극하여 현실과 유사한 또 다른 현실을 창조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최근 '가상현실'의 정의는 Computer Graphic으로 만들어진 공간에서 창조된 가상의 세계로 통용되고 있다. VR의 정의와 변화에 대해 파악하고 VR콘텐츠의 특징 및 기술적 한계에 대해 학습하고 미래에 어떻게 보완된 VR이 필요할지에 대해 생각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CICT403 문화ICT벤처 스타트업 문화ICT를 활용하여 벤처를 시작할 때 필요한 사전정보와 지식, 관련 법령, 지원제도, 투자주 모집 및 벤처 인증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실제 벤처 설립 사례에 대해 연구하고 경험을 공유하며 성공사례와 실패사례의 원인분석을 행한다.
CICT405 문화ICT캡스톤디자인Ⅰ Capstone Design은 '창의적 종합설계'로 표현하며 엔지니어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프로그램으로 제품 등의 설계과제를 학생들이 직접 수행하면서 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생산까지의 과정을 이해하게 하는 것이다. 학생들이 분야별로 습득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역산업체 등에서 실제 필요로 하는 작품을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한다.
CICT407 고고학콘텐츠 응용실습 고고학연구를 응용하여 문화콘텐츠에 적합한 기획(스토리작성)을 만들 수 있도록 주제를 제시하고 이를 스스로 작성하게 한다. 또한 작성한 기획이 영화, 게임, 모바일, 전시, 캐릭터, 애니매이션 등의 제작에서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직접 적용해 보도록 한다.
CICT409 문화유산융복합기획론Ⅰ 스토리텔링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드라마, 광고 등 다양한 산업에 적용되는 스토리텔링의 위치와 역할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영화, 만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캐릭터에 등의 스토리텔링 사례분석을 통하여 성공한 전략에 대해 학습한다.
CICT402 최신기술의동향 시간이 지날수록 가속화되어 발전하고 있는 최신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수업이다. 최신 기술의 동향에 대해 파악해본 후 최신기술이 문화ICT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토론수업을 진행하고 아울러 이를 직접 적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한다.
CICT404 3D프린터응용탐구 3D도면을 바탕으로 3차원 물체를 만들어내는 3D 프린터는 현재 엄청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3D 프린터에 대한 정의 및 발전과정을 학습하고 문화재 복원 및 유적재현 등 3D 프린터 응용분야에 대해 연구한다. 학생들이 3D 프린터 출력물을 직접 설계하고 출력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CICT406 문화ICT캡스톤디자인Ⅱ '융합 캡스톤 디자인’은 인류의 라이프스타일을 파악하여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인간에게 편의성과 만족, 행복을 주는 제품을 개발하는 과목이다. 디자인, 예술, IT, 경영학, 인문 사회학, 공학 등 여러 분야의 학생들이 모여 창의적 상품의 개발을 연구하고 결과물의 표현까지 진행한다.
CICT408 미술사콘텐츠 응용실습 미술사연구를 응용하여 문화콘텐츠에 적합한 기획(스토리작성)을 만들 수 있도록 주제를 제시하고 이를 스스로 작성하게 한다. 또한 작성한 기획이 영화, 게임, 모바일, 전시, 캐릭터, 애니매이션 등의 제작에서 기술적으로 어떻게 구현할 수 있는지를 직접 적용해 보도록 한다.
CICT410 문화유산융복합기획론Ⅱ 기획서 및 프레젠테이션 작성과 발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 및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학생들이 직접 문화재를 활용한 기획서를 작성하여 제출하고 그것에 대해 설명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작성하여 발표한다. 제작한 기획안에 대한 스토리텔링을 수강생들이 직접 작성하여 발표한다.
ARAH406 고고학과지형(코드쉐어) 과거 인간과 지형의 관계를 개설하고, 고고학 연구에 활용되는 지형학적 연구방법론의 이론과 실제를 강의한다.
ARAH418 중국고고학(코드쉐어) 중국고고학의 형성과 변천 및 구석기시대부터 송원시기까지 중국 고고학의 대표적인 성과와 연구동향을 개설한다.
CICT311 ICT현장실습Ⅰ· CICT312 ICT현장실습Ⅱ · CICT411 ICT현장실습Ⅲ · CICT412 ICT현장실습Ⅳ ICT 관련 기업에서 학생들이 직접 실무를 접하여 해당 직무를 배우는 인턴십을 수행하고, 실전적인 지식을 쌓는다. 학과에서는 이를 학점으로 인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