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캠퍼스

교과목 소개

선택전공

  • 문화콘텐츠론
    • 학수번호 : CULC 201
      문화콘텐츠 전반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과 콘텐츠 현황과 구조 및 구축 방안 등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산업론
    • 학수번호 : CULC 202
      방송, 영화, 음악, 게임, 공연 등 주요 문화산업의 동향과 전망, 과제를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문화상품의 성공요인과 경쟁력 있는 콘텐츠 전략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와 인문지식1
    • 학수번호 : CULC 205
      문화콘텐츠의 개발과 향유자의 이해에 대한 기반 지식인 인문학 관련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문화와 인간, 그리고 창의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수 있다.
  • 문화콘텐츠와 인문지식2
    • 학수번호 : CULC 206
      인문학의 다양한 지식을 통해 창의적이고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문화콘텐츠와 인문학과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에서 인문학의 중요성과 소재 개발의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웹콘텐츠 제작 실습
    • 학수번호 : CULC 312
      웹콘텐츠 제작을 위한 웹 기술을 검토하고, 실제 제작을 위한 활용 방법들을 학습한다.
  • 영상 제작 실습
    • 학수번호 : CULC 313
      영상 제작의 기초를 학습하고, 실무에 활용되는 이론과 현장의 테크놀로지들을 살펴본다.
  • 문화콘텐츠 연출론
    • 학수번호 : CULC 401
      문화콘텐츠 연출의 개념을 비롯한 연출 기법, 장치 등 콘텐츠 연출의 이론 전반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현장 탐방
    • 학수번호 : CULC 408
      문화콘텐츠 현장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체험을 통한 콘텐츠 현장에 대한 최신 지식을 학습한다.

심화전공

  • 문화콘텐츠 현장 실습1
    • 학수번호 : CULC 461
      문화콘텐츠업체와 시장조사, 공동 R&D 등을 수행함으로써 실무 수행 능력을 제고하고, 네트워크 구축 그리고 기획이 실제 프로젝트화 하는 전반을 학습하고 체험한다.
  • 문화콘텐츠 현장 실습2
    • 학수번호 : CULC 462
      문화콘텐츠업체에서 일하면서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의 과정과 방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기본적인 기획 및 제작 능력을 키움과 동시에 현장에서 부딪히는 여러 문제들을 극복하는 방법을 배운다.
  • 문화콘텐츠 현장 실습3
    • 학수번호 : CULC 463
      문화콘텐츠업체에서 일하면서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전반적인 과정에 관해 실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현장의 비즈니스 과정을 배울 수 있게 되고, 졸업 후 현장에서 발휘할 수 있는 비즈니스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된다.

선택전공

  • 소셜커뮤니케이션론
    • 학수번호 : CULC 203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일반적인 이론을 점검하고, 현대적 소통의 의미에서 소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해 살펴본다.
  • 스마트 미디어론
    • 학수번호 : CULC 204
      스마트미디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스마트미디어의 영향, 기능, 이슈, 쟁점 등 스마트미디어에 대해 포괄적으로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테크놀로지론
    • 학수번호 : CULC 207
      테크놀로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의 테크놀로지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정책의 이해
    • 학수번호 : CULC 403
      문화콘텐츠 산업과 국내외 정책 사례를 통해 문화콘텐츠 정책의 기초적이고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와 공간
    • 학수번호 : CULC 208
      공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공간을 문화콘텐츠로서 활용할 수 있는 실용적 방안과 이론적 모색을 통해 문화산업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을 살펴본다.
  • 지적재산권의 이해와 관리
    • 학수번호 : CULC 210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지적재산권이다. 지적재산권은 수익창출의 기반이기도 하며, 더 좋은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동기를 부여해주기 때문이다.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지적재산권의 개념과 범위, 활용 사례들을 배움으로써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의 핵심적 역량을 습득하게 된다.

심화전공

  •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 학수번호 : CULC 402
      문화콘텐츠 비즈니스에 대한 개념과 생성, 발전과 체계, 그리고 국제 비교와 사례 연구 등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와 미학
    • 학수번호 : CULC 405
      철학과 예술, 인식으로서의 예술, 행위로서의 예술, 철학적 미학과 예술의 실천 등 미학 이론을 전반적으로 검토하고 문화콘텐츠와의 관계성을 학습한다.

선택전공

  • 문화콘텐츠 세미나1
    • 학수번호 : CULC 314
      시대적 트렌드에 맞춘 주제를 선정하고, 관련 전문가를 초빙하여 세미나 형식으로 강의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현장에 대한 최신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 문화콘텐츠 세미나2
    • 학수번호 : CULC 409
      현장의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우리나라의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현재 가장 중요한 이슈에 관한 지식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 산업의 현재에 관해 명확히 알 수 있게 되며, 향후 문화콘텐츠 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반 지식을 쌓게 된다.
  • 문화콘텐츠 프로젝트1
    • 학수번호 : CULC 316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하여 문화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젝트 교과목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문화콘텐츠의 기획부터 제작까지의 전 과정을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게 된다.
  • 문화콘텐츠 프로젝트2
    • 학수번호 : CULC 411
      문화콘텐츠 전문가의 멘토링을 받으며 문화콘텐츠 산업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기획 및 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졸업 후 문화콘텐츠 현장에서 반드시 필요한 현장 실무지식을 배울 수 있게 된다.
  • 캐릭터의 분석과 창조
    • 학수번호 : CULC 209
      문화콘텐츠의 중요한 성공 요인 중의 하나인 캐릭터의 분석과 창조 방법을 배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캐릭터의 특성 및 활용에 대해 이해하고, 매력적인 캐릭터의 창조방법을 습득할 수 있다.
  • 창의적 발상의 방법과 계발
    • 학수번호 : CULC 212
      문화콘텐츠의 핵심적인 역량인 창의성의 개념과 유형, 그리고 계발 방법을 습득하는 과목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창의적 사고력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 스토리텔링의 전략과 활용
    • 학수번호 : CULC 214
      문화콘텐츠의 핵심적인 역량인 스토리텔링에 대해 이해하고, 다양한 활용 사례들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스토리텔링의 전략의 유형과 그 활용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전자책의 이해와 기획
    • 학수번호 : CULC 301
      전자책은 기존 책의 대안으로서 책보다 다양한 기능과 편리성을 갖추고 있다. 본 과목을 통해 전자책을 구동하는 기술에 대해 이해하고, 이를 기반으로 매력적인 e-Book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는 방안을 탐구한다.
  • 관광 및 축제 콘텐츠 개발 및 운영
    • 학수번호 : CULC 303
      관람객들에게 다양하고도 생생한 경험을 전해주는 관광 및 축제 콘텐츠는 지역 및 국가의 이미지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며 경제적인 수익을 가져다준다.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관광 및 축제 콘텐츠의 개념과 개발 전략, 사례들을 통해 매력적인 관광 및 축제 콘텐츠 개발과 운영 방안을 배우게 된다.
  • 영화 기획 및 마케팅
    • 학수번호 : CULC 302
      영화는 철저한 전략적 사고의 산물이다. 아이디어의 개발부터 기획, 제작, 유통 등의 과정이 일관된 전략에 의해 이루어질 때 성과를 거둘 수 있는 영화가 될 확률이 높아진다. 이러한 과정에 대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영화의 기획, 제작, 유통 등 영화 비즈니스의 전 과정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된다.
  • 애니메이션 기획
    • 학수번호 : CULC 304
      애니메이션은 독특한 표현방식을 통해 폭넓은 상상력을 펼쳐나갈 수 있는 세계이다. 애니메이션의 기획은 애니메이션 제작의 전단계로서, 매력적인 애니메이션을 위한 기본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애니메이션의 특성과 기획의 방법을 배움으로써 애니메이션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 소셜 미디어 활용 전략
    • 학수번호 : CULC 305
      소셜미디어의 특성과 그 특성을 잘 활용한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소셜미디어에 대해 명확히 이해하고, 전략적 활용의 방법을 습득한다.
  • 온-오프라인 이벤트 활용전략
    • 학수번호 : CULC 308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 특성을 잘 활용한 이벤트 사례들을 통해 온-오프라인 통합 전략을 습득한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한 미디어 활용 방법과 그 과정에서 실현될 수 있는 다양한 전략에 대해 배울 수 있게 된다.
  • 웹콘텐츠의 기획과 개발
    • 학수번호 : CULC 307
      웹의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이러한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의 유형과 그 개발 전략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오늘날 가장 지배적인 미디어 체계인 웹의 전략적인 활용 방안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 사진의 이해와 표현
    • 학수번호 : CULC 306
      사진이 갖고 있는 특성과 그 특성을 활용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좋은 사진을 선별하는 안목을 키우고, 사진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문화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 커뮤니케이션 디자인론
    • 학수번호 : CULC 309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은 아름다움을 기반으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학생들은 이를 통해 좋은 디자인을 선별할 수 있는 안목을 키우고, 디자인의 전략적 활용 방안을 배운다.
  • 졸업작품
    • 학수번호 : CULC 410
      4년동안 문화콘텐츠 전공 과정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이 개발한 창의적인 콘텐츠의 결과물을 도출해 낸다.

심화전공

  •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 학수번호 : CULC 404
      지역의 문화적 특색을 잘 반영한 문화콘텐츠는 그 자체로도 가치가 있지만 지역이 긍정적인 이미지를 획득하는 데 기여하기도 한다. 학생들은 다양한 지역문화콘텐츠 개발 사례를 통해 지역의 문화적 특색을 매력적인 문화콘텐츠로 만드는 다양한 방법론을 익힐 수 있다.

선택전공

  • 문화콘텐츠 향유자의 이해
    • 학수번호 : CULC 211
      향유자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문화콘텐츠 향유자들의 개인적 대도와 사회적 인식 그리고 콘텐츠 수용 양상을 학습한다.
  • 문화콘텐츠 마케팅
    • 학수번호 : CULC 213
      콘텐츠산업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콘텐츠 마케팅의 필요성과 콘텐츠산업의 미래성장 가능성을 살펴본다.
  • 케이컬쳐의 오늘과 내일
    • 학수번호 : CULC 216
      한류로 대변되는 K-Culture가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게 된 요인과 과정을 이해하고, 향후 그 발전방향에 관해 논의한다. 이를 통해 K-Culture의 핵심 역량을 파악하고, 역량의 증대 및 확산 방안을 모색한다.
  • 프리젠테이션의 전략과 기술
    • 학수번호 : CULC 407
      가장 효과적인 의사전달 수단인 프레젠테이션에 대해 이해하고,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을 수행하기 위한 전략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개인의 사회적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 향유자 경험의 설계와 활용 전략
    • 학수번호 : CULC 310
      문화콘텐츠는 향유자와 경험을 기반으로 소통한다. 문화콘텐츠와 향유자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 어떠한 경험을 문화콘텐츠 안에 담아야 하며, 그것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탐구함으로써 문화콘텐츠의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을 습득한다.
  • 사회 트렌드의 이해와 분석
    • 학수번호 : CULC 311
      문화콘텐츠는 사회적 트렌드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다. 따라서 성공적인 문화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회적 트렌드의 발견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사회적 트렌드의 개념 및 분석 방법을 배움으로써 학생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문화콘텐츠 기획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콘텐츠 잉글리시1
    • 학수번호 : CULC 251
      문화콘텐츠에 대해 공부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기존의 문화콘텐츠를 다양하게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된 문화콘텐츠에 대한 탐구를 통해 문화콘텐츠의 기획과 제작에 관한 다양한 시각을 배울 수 있다.
  • 콘텐츠 잉글리시2
    • 학수번호 : CULC 252
      한류의 확산과 함께 글로벌 콘텐츠에 대한 이해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영어로 된 콘텐츠의 해독능력을 키워 글로벌한 시각과 감각을 배양할 수 있다.
  • 콘텐츠 잉글리시3
    • 학수번호 : CULC 351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콘텐츠의 동향을 면밀하게 살피고, 그 안에서 한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찾아야 한다. 본 강좌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를 접하게 됨으로써 한류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기반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 글로벌 문화의 이해1
    • 학수번호 : CULC 352
      문화콘텐츠의 무대가 국내에 국한되지 않고 전 세계로 확산됨에 따라 문화적 보편성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 되었다. 다양한 문화에 대한 학습을 통해 학생들은 문화적 보편성을 키우고, 문화콘텐츠의 내일에 대한 글로벌한 시각을 습득한다.
  • 글로벌 문화의 이해2
    • 학수번호 : CULC 451
      세계 각국의 주요한 문화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문화를 바라보는 글로벌한 시각을 키운다. 이를 통해 문화적 차이에서 생기는 문화적 할인의 극복 방법을 배우고, 이를 바탕으로 한류의 전지구적 확산 전략을 모색한다.

심화전공

  • 문화콘텐츠 큐레이션
    • 학수번호 : CULC 406
      문화콘텐츠 큐레이션의 개념, 기술, 종류, 서비스, 사업, 광고, 수용자 등 다양한 활용방식의 콘텐츠 큐레이션에 대해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