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캠퍼스

CB란?

CB란?

Capacity Building (이하 CB)이란 창의·융합형 인성교육을 목표로 하는 전인교육 프로그램이다. 자기 주도형 프로젝트 방식의 교육이 특징인 CB 프로그램은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 요구하는 핵심역량과 인재상을 구현하기 위해 학생 친화적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해 개발된 필수교양 교육과정이다.

 

오늘날 대학은 학문을 연마하고 배우는 장소를 넘어 공동체적 소속감을 부여하고 주변 지역과 연합하여 문화적이고 교육적인 환경에서 다양한 역량을 기를 수 있는 교육 인프라로 거듭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는 학생들이 학교 구성원들과 소통하며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협업하고 자신의 의견을 자유롭게 말할 수 있는 분위기 속에서 창의성과 인성을 갖춘 리더를 육성하는 명문형 대학 활동을 제공하고자 한다.

 

고려대학교의 교육목표와 인재상을 바탕으로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에서는 CB 프로그램(창의교육, 글로벌역량, 문화감성, 아트앤미디어, 지역연계 창의융합)을 통해 다음 4가지의 핵심적인 역량(개척정신, 공유협력, 글로벌리더십, 창의융합)을 학생들에게 함양시키고자 한다.

 

CB 프로그램

창의교육

멘토링

글로벌역량

멘토링

문화감성

멘토링

아트앤미디어

지역연계

창의융합

핵심 역량

창의융합

글로벌리더십

공유협력

공유협력

개척정신

 

이에 고려대학교 세종교양교육원은 세종캠퍼스 핵심역량과의 연계성 강화와 전인교육 프로그램 지향의 목표를 분명히 하기 위하여 4대 핵심역량을 CB 프로그램의 각 교과목에 매칭하였다.

 

CB 프로그램은 학생들이 편한 시간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고, 토론과 문제해결식 프로젝트 수업, 체험기반 실천학습, 게임 학습법, 멘토 역량교육 강화라는 교육 방법을 채택하여 창의력과 인성을 겸비한 21세기형 인재를 양성하는 데 자리매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