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록(한글)

  • 교수: 오 정 록
    • 전공: 인적자원 관리 및 개발(인사행정)
    • 전화: 044-860-1547
    • 팩스: 044-860-1580
    • 이메일: jroh58@korea.ac.kr
    • 주소: 세종특별자치시 세종로 2511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

  • 학력
  •  
    학교 학위 년도 전공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박사(Ph.D.)

    2013

    Work and Human Resource Education (조직 리더십, 정책 및 개발학과)

    고려대학교

    법학석사

    2008

    법학

    고려대학교

    법학사

    2002

     법학


  • 주요경력
  •  
    근무기관명 년도 직위

    고려대학교 행정전문대학원

    2019 - present

    교수

    고려대학교 공공정책대학

    2016 - present

    교수

    우송대학교

    2013 - 2016

    교수

    미국 미네소타대학교

    2010 - 2013

    프로그램 코디네이터, 연구조교, 강사(Graduate Instructor)


  • 주요연구분야
    • 1. 인적자원 관리 및 개발 (인사행정)
    • 2. 조직환경론 (지속가능발전 및 사회적 책임 등)
    • 3. 학제간 융합연구 (커리어개발, 평생교육학, 인사조직, 노동법학, 조직사회학 등)

  • 발표논문

1. Oh, J. R., Park, C. H., & Baek, K. (2023). Toward the sustainable development of corporate universities: The case of South Korea.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Advance online publication.

2. 전서연, 전윤아, 권영현, 오정록 (2023). 공기업 인적자원관리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랜드 사례를 중심으로. 경영과 사례연구, 45(2), 79-112.

3. 태소희, 오정록. (2023). 지방직 공무원이 인식하는 인사공정성이 직무만족과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충청북도 소재 기초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22(1), 33-64.

4. 전영준, 권영현, 오정록 (2022). 한국법무보호복지공단의 인적자원관리 개선 방안에 관한 사례 연구. 인문사회 21, 13(5), 2093-2108.

5. 오정록, 백경민, 김봄이. (2022).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의 발전 방향에 관한 연구: 2020년 제도 개선에 대한 검토를 통한 인증심사 및 사후관리 관련 개선 방안을 중심으로. 공공사회연구, 12(1), 81-112.
6. 박윤서, 오정록. (2021). 공공기관 인적자원관리의 현황 분석 및 개선 방안: 한국가스안전공사 사례 연구. 사회과학논총. 24, 79-108.
7. 고지훈, 오정록. (2021). 변혁적, 거래적, 서번트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내재적 동기의 매개효과에 대한 연구: S행정기관을 중심으로. 한국정책연구, 21(3), 109-140.
8. 오정록, 박준우, 김봄이. (2020). 공공부문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제의 통합적 개선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 한국행정사학지, 49, 1-31.
9. Chae, C., Lim, J., Lee, J. E., Jo, S. J., & Oh, J. R. (2020). The bibliometric keywords network analysis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research trends: The case of human resource management journals in South Korea. Sustainability, 12(14), 1-37.
10. Oh, J. R., & Park, C. H. (2020). Self-directed learning in the workplace and labor education in South Korea: Implications for legislation on trade union education [일터 내 자기주도학습과 한국의 노동교육: 노동조합교육 법제화에 대한 함의].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3), 131-148.
11. Baek, K., & Oh, J. R. (2019). The diffusion of ISO 14001 in a developmental state: The case of Korea. Asian Perspective, 43(3), 505-532.
12. Song, T., & Oh, J. R. (2017). Developmental directions for the vocational education and training system in South Korea under globalization: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policy and practice [세계화에 대응한 한국 직업교육훈련 시스템의 발전 방향: 인적자원개발 정책 및 실무에의 함의]. 역량개발학습연구, 12(4), 119-142.
13. 오정록. (2017). 한국의 학교 외의 시민교육 제도화를 위한 민주시민교육 지원법안의 한계와 개선방안. 헌법연구, 4(1), 163-204.
14. Song, T., & Oh, J. R. (2016). A study on factors related to knowledge management and organizational performance: A conceptual model and implications [지식경영 및 조직성과와 관련된 변인들에 관한 연구: 개념적 모델과 시사점].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6(7), 1-18.
15. Oh, J. R., Park, C. H., & Jo, S. J. (2016). Paid educational leave and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for legislation on the learning leave scheme in South Korea. European Journal of Training and Development, 40(3), 191-206.
16. Oh, J. R. (2015). The relationship between organizational justice and career satisfaction: A Korean public sector study [조직공정성과 경력만족의 관계에 대한 연구: 한국의 공공부문을 대상으로]. 한국인사행정학회보, 14(3), 1-23.
17. Park, C. H., & Oh, J. R. (2015). A study on building a holistic model of the corporate university: Focused on its roles [사내대학의 통합적 모델 수립에 관한 연구: 사내대학 역할을 중심으로]. 지식경영연구, 16(2), 193-212.
18. 오정록. (2015). 한국 민주시민교육 법제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헌법연구, 2(1), 125-160.
19. 오정록. (2014). Organizational justice as the antecedent of career satisfaction: Building a conceptual model from an integrative literature review [경력만족의 선행변인으로서의 조직공정성: 통합적 문헌연구를 통한 개념적 모델 도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14(11), 915-929.
20. 오정록. (2014). 근로자 주도 노동교육 법제화의 헌법적 정당화 근거에 관한 연구. 평생학습사회, 10(4), 241-265.
21. Lee, H. S., & Oh, J. R. (2013). A conceptual model for community of practice and its implications f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actice. Learning and Performance Quarterly, 2(1), 14-29.
22. Joo, B., Park, S., & Oh, J. R. (2013). The effects of learning goal orientation, developmental needs awareness, and self-directed learning on career satisfaction in the Korean public sector. Human Resource Development International, 16(3), 313-329.
23. Ardichvili, A. A., & Oh, J. R. (2013). The second academy-practice gap: Comparing areas of focus of human resource development practitioner publications and academic programs. The Journal of Knowledge Economy and Knowledge Management, 8(1), 1-11.
24. 오정록. (2013). 평생학습 관점에서 고찰한 한국 노동교육 법제의 현황과 발전 방향: 노동조합 부설 평생교육시설에 대한 입법론적 검토를 중심으로. 아시아교육연구, 14(1), 213-241.
25. 오정록. (2012). 노동조합교육의 법제화 방안에 관한 연구. 노동정책연구, 12(4), 77-97.
26. 오정록, 신범석. (2008). 평생교육법상 유급학습휴가제의 개선 방향에 관한 연구: 개정법률(안)의 법적 타당성 분석을 중심으로. HRD연구, 10(1), 247-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