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대학소개

고대 상징

총장실

부총장실

조직

학교홍보물

방문 및 견학

입학안내

대학

대학원

교육ㆍ학사

대학[2016년 이전]

대학원

학사행정

국제교류교육원

교육지원

평생교육원

교양교육원

산학교육센터

연구ㆍ산학

연구현황 및 성과

연구기관안내

전문인력검색

세종산학협력단

세종창업혁신센터

연구지원사업

산학교육센터

산학협력네트워크

2021-1 대학원생 Research Fair

KUS 명예의 전당

대학생활

대학공지

사회봉사

학생지원

학생활동

시설물이용

생활마당

참여마당

뉴스

Special

Today

People

KUSEJONG IN MEDIA

Life

NEWS RELEASE

Photo

Magazine

Data

Research

교육ㆍ학사

문화콘텐츠전공

URL
문화콘텐츠전공

문화콘텐츠 기획, 문화콘텐츠 비즈니스 인재 양성!문화콘텐츠전공

  • 위치
    문화스포츠관 203호

  • 전화
    044-860-1650

  • 팩스
    044-860-1281

홈페이지바로가기

학부장 인사

기대합니다,
내일의 KU-S.T.A.R!!

오늘, 문화콘텐츠는 그 무엇보다 유망한 비즈니스 중의 하나입니다.
내일, 문화콘텐츠는 그 누구에게나 사랑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비즈니스입니다.
민족의 교육을 이끌어온 고려대학교,
그 안에서 문화콘텐츠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문화콘텐츠 전공에서 내일의 STAR를 기다립니다.
모두가 내일의 STAR가 되어 있는 내일을 꿈꾸며...

소개재미있게 살고 싶은 사람들의 배움터, 문화콘텐츠전공 - 문화콘텐츠전공 김정우 교수 인터뷰

도전, 문화콘텐츠!

문화콘텐츠전공은 4년 내내 흥미롭고 재미있는 곳입니다.
향유자들이 좋아하는 문화콘텐츠는 어떤 형태로든지 그들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주는 것입니다. 무엇이 향유자들에게 재미를 전해주며 즐거움을 나누어 줄 수 있는가, 이에 대해 연구하고 그러한 문화콘텐츠를 만들어가는 것이 문화콘텐츠전공의 모든 것입니다. 학습하는 과정도 재미있고, 그 결과도 재미있게, 그렇기 때문에 4년 내내 흥미롭고 재미있는 곳이 바로 문화콘텐츠 전공입니다.

문화콘텐츠전공은 이론과 실기의 적절한 조화를 추구합니다.
이론만으로는 곤란합니다. 그렇다고 실기만을 강조하는 것도 곤란합니다. 경쟁력 있는 문화콘텐츠는 철저하게 이론과 실기의 조화를 통해 탄생합니다. 고려대학교 문화콘텐츠전공에서는 다양한 장르의 문화콘텐츠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함께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을 초빙하여 수준 높은 실기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론과 실기의 적절한 조화를 통해 좋은 콘텐츠를 생각해내고, 그것을 완성도 있게 만들어낼 수 있는 유능한 문화콘텐츠 인재를 키웁니다.

문화콘텐츠는 인문학 기반 분야들 중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향유자에게 재미와 즐거움을 전달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인문학입니다. 인문학을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문화콘텐츠들이 탄생하고 있으며, 한류의 세계적 성과에서 볼 수 있듯이 이들은 폭발적인 산업적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그 산업적 성과는 곧 문화콘텐츠를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더 많은 진출 기회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문화콘텐츠는 인문학 기반 분야들 중 가장 유망한 분야 중 하나입니다.

인재상

탄생, KU-S.T.A.R!

KU-STAR는 고려대학교의 문화콘텐츠전공이 목표로 하는 인재상입니다.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활약하기 위해 필요한 자질들을 함양하고, 한 사람의 직업인으로서 지녀야 할 태도를 형성시킴으로써 대한민국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환영받는 최고의 STAR로 키웁니다.

인재상01

KU-STAR는 체계적인 교육과정과 철저한 학생관리를 통해 탄생합니다.
단순한 지식의 전수만으로 유능한 문화콘텐츠 인재를 키울 수는 없습니다. 4년 동안 교육과정은 물론, 학생 개개인의 철저한 관리를 통해 우수한 자질과 건전한 태도를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인재상02

교수진

문화콘텐츠전공 교수진

이름

직위

전화번호

이메일

연구분야

학력

김정우

교수

044-860-1651

kkk1223@korea.ac.kr

광고 및 브랜드 마케팅 전공

고려대 학사
고려대 문학석사
고려대 문학박사

안남일

교수

044-860-1652

macani@korea.ac.kr

스토리텔링 및 축제 기획

고려대 학사
고려대 문학석사
고려대 문학박사

홍종열

부교수

044-860-1654

herr_hong@korea.ac.kr

문화콘텐츠정책 및 문화경영

독일 트리어대 학사
영국 런던대 경영학 석사

한국외국어대 문화콘텐츠학 박사

김광훈

부교수

044-860-1653

kkh21@korea.ac.kr

문화행정 및 문화예술콘텐츠

고려대 문화콘텐츠학 박사

졸업 후 진로

발견, 나의 새로운 내일!

크리에이티브한 삶을 위한 - 문화콘텐츠 제작 분야
창의적인 재능을 바탕으로 영화, 광고, 방송, 출판, 게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의 제작 분야에 진출, 문화콘텐츠 산업의 첨병에 설 수 있습니다. 학창시절의 이론적 바탕을 기반으로 현장 실무자로부터 배우는 실무 능력을 통해 좋은 문화콘텐츠들을 제작함으로써 자신의 다양한 재능을 펼칠 수 있습니다.

유망한 비즈니스 현장에 도전하는 - 문화콘텐츠 기획 및 비즈니스 분야
영화, 광고, 방송, 출판, 게임 등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그 비즈니스 현장에 진출함으로써 현재 가장 유망한 비즈니스 분야 중 하나인 문화콘텐츠 산업의 중심에 설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기획 및 비즈니스 전문가들의 지도, 다양한 사례 중심의 수업을 통해 오늘날 가장 유망한 비즈니스 중의 하나인 문화콘텐츠 기획 및 비즈니스 분야에 진출할 수 있습니다.

나를 업그레이드 시키는 – 문화콘텐츠 분야 대학원 진학
문화콘텐츠를 학문으로서 관심이 있는 경우,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을 쌓을 수 있습니다. 현장에서 일하는 많은 선배들과 교류하면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자신의 지식을 펼쳐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전공역량기반 교육과정 바로가기

교과과정표

선택, 문화콘텐츠 프로페셔널의 길!

이론과 현장경험을 갖춘 교수님들의 전문성 높은 강의
문화콘텐츠 분야에서 반드시 필요한 기초역량부터 기반지식, 전공지식, 실무역량까지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과정들이 문화콘텐츠 프로페셔널로 성공하고 싶은 여러분의 선택을 기다립니다. 깊이 있고 명쾌한 이론 강의, 현장 실무자들의 유익한 실무 강의, 다양한 실습 강의 등 문화콘텐츠 전반에 걸친 다채로운 체험이 가능합니다.

 

학수번호

교과목명

학점

(시간)

이수구분

CULC251

콘텐츠잉글리시

3(3)

전공 필수

CULC252

콘텐츠잉글리시

3(3)

CULC351

콘텐츠잉글리시

3(3)

CULC408

문화콘텐츠현장탐방

1(1)

CULC410

졸업작품

2(2)

CULC121

프로젝트학기

3(0)

전공선택

CULC122

프로젝트학기

3(0)

CULC123

프로젝트학기

3(0)

CULC124

프로젝트학기

3(0)

CULC125

프로젝트학기

3(0)

CULC201

문화콘텐츠론

3(3)

CULC202

문화콘텐츠산업론

3(3)

CULC203

소셜커뮤니케이션론

3(3)

CULC204

스마트미디어론

3(3)

CULC205

문화콘텐츠와인문지식

3(3)

CULC206

문화콘텐츠와인문지식

3(3)

CULC207

문화콘텐츠테크놀로지론

3(3)

CULC208

문화콘텐츠와공간

3(3)

CULC209

캐릭터의분석과창조

3(3)

CULC210

지적재산권의이해와관리

3(3)

CULC211

문화콘텐츠향유자의이해

3(3)

CULC212

창의적발상의방법과계발

3(3)

CULC213

문화콘텐츠마케팅

3(3)

CULC214

스토리텔링의전략과활용

3(3)

CULC216

케이컬쳐의오늘과내일

3(3)

CULC301

전자책의이해와기획

3(3)

CULC302

영화의기획및마케팅

3(3)

CULC303

관광및축제콘텐츠개발과운영

3(3)

CULC304

애니메이션기획

3(3)

CULC305

소셜미디어활용전략

3(3)

CULC306

사진의이해와표현

3(3)

CULC307

웹콘텐츠의기획과개발

3(3)

CULC308

-오프라인이벤트활용전략

3(3)

CULC309

커뮤니케이션디자인론

3(3)

CULC310

향유자경험의설계와활용전략

3(3)

CULC311

사회트렌드의이해와분석

3(3)

CULC312

웹콘텐츠제작실습

3(3)

CULC313

영상제작실습

3(3)

CULC314

문화콘텐츠세미나

3(3)

CULC316

문화콘텐츠프로젝트

3(3)

CULC317

디지털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Ⅰ

3(3)

CULC318

디지털스토리텔링캡스톤디자인

3(3)

CULC319

공공이슈해결캡스톤디자인Ⅰ

3(3)

CULC320

공공이슈해결캡스톤디자인

3(3)

CULC352

글로벌문화의이해

3(3)

CULC401

문화콘텐츠연출론

3(3)

CULC402

문화콘텐츠비즈니스

3(3)

CULC403

문화콘텐츠정책의이해

3(3)

CULC404

지역문화콘텐츠개발

3(3)

CULC405

문화콘텐츠와미학

3(3)

CULC406

문화콘텐츠큐레이션

3(3)

CULC407

프레젠테이션의전략과기술

3(3)

CULC409

문화콘텐츠세미나

3(3)

CULC411

문화콘텐츠프로젝트

3(3)

CULC413

마케팅콘텐츠캡스톤디자인

3(3)

CULC414

마케팅콘텐츠캡스톤디자인

3(3)

CULC451

글로벌문화의이해

3(3)

CULC461

문화콘텐츠현장실습

3(0)

CULC462

문화콘텐츠현장실습

3(0)

CULC463

문화콘텐츠현장실습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