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Today - 뉴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규제과학 기능성식품분야 인력 양성의 메카로 ‘도약’

  • 2021-04-02
  • 홍보기금팀
  • HIT262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규제과학 기능성식품분야 인력 양성의 메카로 ‘도약’ 게시물의 첨부이미지

 

식약처 주관 규제과학 인재양성사업선정

향후 5년 간 30억 원 지원 받아···식품규제과학 인재 양성 돌입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부총장 김영)가 지난 30,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추진한 규제과학 인재양성사업에 주관연구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세종캠퍼스는 식품 기능성 평가를 위한 인재양성 역할을 수행하게 되며 향후 5년 동안 약 30억 원의 연구비를 지원받게됐다. 또한, 세종특별자치시청,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과 함께 사업을 진행하여 명실상부한 규제과학 기능성식품 분야 선두주자로 나설 수 있게 됐다.


시업 기간 동안 세종캠퍼스는 기능성식품의 개발 단계부터 기술·규제 정합성을 평가할 수 있는 규제과학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체계적인 R&D기반의 교육 플랫폼 완성을 이루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식품규제과학 분야 교육·연구·산학의 메카로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있다.

 

규제과학은 제품의 안전성, 유효성, 품질 및 성능 등을 평가하고 새로운 접근방법을 개발하는 학문으로 건강기능 식품산업 분야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무엇보다 미래지향적인 학문으로서 식품 분야 산업 발전에 큰 기여를 할 학문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규제과학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는 가운데, 세종캠퍼스에 신설되는 규제과학과는 석·박사 과정으로 운영되며 오는 45일부터 학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교육은 산업체 수요를 기반으로 한 단계적 역량 강화 프로그램과 산학공동연구가 조합된 형식으로 진행되며 올해 9(2학기)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세종캠퍼스는 규제과학, 식품법규, 기능성평가, 공정표준화, 생물통계, 인공지능·빅데이터분석, 사회과학 등 다양한 전공 분야 교수진들의 참여를 바탕으로 전문성 있는 학제간 융합 교육을 제공할 예정이다.

 

사업 총괄책임자인 식품생명공학과 김영준 교수는 규제과학은 사회변화, 산업발전, 국민건강을 조화롭게 실현해 나갈 수 있는 학문 분야로서 관련 분야 인재양성 과업은 매우 중요하고 시급한 국가적 사업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김영준 교수는 향후 정부기관, 산업체와의 체계적인 협력을 통해 완성도 높은 R&D기반의 교육플랫폼을 구축하여 글로벌 리더 인재를 양성해 나가겠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한편, 세종캠퍼스는 지난해 2월 농림축산식품부가 추진한 ‘2020 기능성 식품 계약학과 운영 대학 사업에 선정되면서 기능성식품과학과 석사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기능성식품과학과와 이번에 신설되는 규제과학과의 운영을 통해 전문 인재 양성, 전공분야 특성화 등 다양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고려대학교 대학원 홈페이지(https://graduate.korea.ac.kr)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고려대학교 대학원(02-3290-1356)을 통해 문의할 수 있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

첨부파일


Copyright © 2015 Korea University Sejong Campus.

 All Rights Reserved.